관람 안내
참배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충의와 위훈을 기리기 위하여 영구나 묘비 또는 기념비 앞에서 추모의 뜻을 나타내는 행위입니다.
충혼탑 참배는 조국에 대한 사랑과 민족에 대한 충성을 보여주신 모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게 참배하는 상징적 의미를 가지며, 그분들의 정신을 영원토록 기억하겠다는 의지를 다지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헌화는 고인에게 향기를 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자(生子)는 겸양을 위주로 하고, 사자(死者)는 향기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 꽃봉오리가 고인을 향하여 헌화하는 것이 예의에 합당합니다.
분향은 총 3회 합니다. 이때 '3'의 의미는 우리의 전통 관념인 3재(三才, 천天・지地・인人)와 관련 있으며, 그 뜻은 하늘과 땅과 사람이 잘 조화를 이루어 생활함을 의미합니다. 각종 제례에서 하늘과 땅과 조상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3회 분양을 하고 있으며, 우리 보훈관의 전례행사도 호국영령과 하늘과 땅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3회 분향을 합니다.
참배는 정기 참배와 수시 참배로 나누어집니다. 정기 참배는 새해맞이, 삼일절, 현충일, 6.25전쟁일, 광복절, 국군의 날, 순국선열의 날 등 각종 기념일의 의미를 되새겨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기 위한 참배이며, 이 밖에 주요기관 인사의 참배나 특별한 행사를 위한 참배, 각종 단체 및 동호회, 학생, 군인, 가족단위 등 일반인의 참배 등이 수시로 이루어 집니다.
충혼탑 참배 시간
참배 신청(예약)
연중무휴 운영